저는 루푸스 장염, SIBO,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어 일반식을 먹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에게 맞는 식단을 찾아본 결과, 대장절제술이나 크론병식단 궤양성대장염 식단으로 권장되는 '저잔사식'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몸에 좋다는 식이섬유도 독이 되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오늘은 저잔사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
저잔사식이란?
'잔사'는 제거되지 않고 장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의미합니다. 즉 저잔사식이란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물이 소화되고 흡수된 후 대장에 남는 찌꺼기를 줄이는 치료식입니다. 대변의 양을 늘리는 식이섬유(섬유질)와 같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치료식으로 섬유질의 섭취량을 하루 8g-10g으로 조절해 제공합니다.
저잔사식은 대변의 빈도와 양을 줄이기 때문에 장을 쉬게 하며 가스의 생성을 감소시켜 장에 가는 자극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잔사식이 필요한 사람
저잔사식이 필요한 분들은 소장, 대장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수술을 해서 장에 자극이 덜 가야 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 소장, 대장 수술을 한 환자
-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환자
- 부분적 장폐색이 있는 환자
- 게실염이 있는 환자
- 식도 및 유문부에 스텐트를 삽입한 환자
- 골반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
-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둔 환자
- 가스가 과도하게 차는 환자
- SIBO (소장내세균과증식) 환자
저잔사식 식사 구성
잔사를 제한하기 위해서 섬유소가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합니다.
탄수화물류
흰쌀밥, 흰식빵, 으깬 감자, 국수 등 부드럽고 소화가 쉬운 탄수화물이 권장됩니다. 현미, 흑미, 보리, 고구마, 통밀빵, 옥수수, 미숫가루 등의 잡곡류와 콩류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류
생채소는 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피하고, 섬유소가 많고 조직이 질긴 미나리, 고사리, 콩나물, 말린 채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푹 잘 익힌 애호박, 당근, 양송이, 숙주, 껍질을 제외한 가지 등 잘 조리된 부드러운 채소로 제공됩니다.
어육류
어육류 반찬으로는 두부, 달걀, 새우살, 생선 등을 이용하고 육고기는 푹 익혀 부드럽게 먹습니다. 질겨서 완전히 소화되지 않을 수 있는 오징어, 쭈꾸미, 낙지, 조개류, 멸치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류
생과일에는 섬유소가 풍부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통조림 과일, 잘익은 바나나 등 부드럽고 소화에 무리가 안 되는 과일류가 권장됩니다.
기타
견과류나 조미료, 향신료, 튀김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내 가스를 생성시키기 쉬운 커피, 탄산음료도 피합니다.
저잔사식 식사 원칙
저잔사식이 권장되는 환자들은 식욕이 저하되기 쉬워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소량씩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잔사식은 일반식보다 영양소 함량이 적을 수 있어 장기간 저잔사식을 유지할 경우 종합 비타민이나 경장영양제 등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단백질 손실, 출혈, 발열,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인한 근육 손실 등이 있을 수 있어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콩 종류는 장 내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지방이 적은 부드러운 살코기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저잔사식을 장기간 유지할 경우 장의 정상적인 연동운동을 위축시킬 수 있고 변비를 유발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설사, 혈변, 복통 등의 증상이 나아지고 회복기에 들어가게 되면 일반식으로 천천히 옮겨가면서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을 조금씩 바꿔보면서 섭취 시 불편감이나 복통이 유발되는 음식만 선택적으로 제한하여 드시면 됩니다.
저잔사식과 영양보충 경장영양제
저잔사식을 하다보면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어 경장영양제와 함께 영양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아직 저잔사식도 힘든 환자들의 경우 경장영양제만 먹으면서 회복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저잔사식도 힘들 때에는 경장영양제를 추천드립니다.
1. 메디푸드 모노웰
영양소를 소화하고 흡수하는 것이 어려운 장질환 환자분들을 위해 영양성분들을 가수분해해 만든 제품입니다. 100% 아미노산으로만 100% 구성되어 있어 잔사가 적고 소화흡수가 빨라 영양공급에 좋습니다. 식이섬유, 유단백, 글루텐, 유당이 함유되지 않아 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MCT오일이 포함되어 지방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또 장점막을 재생하는데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뉴케어 300TF
뉴케어 300TF은 식이섬유와 당류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저잔사식 제품으로 소화흡수에 좋습니다. 또한 우리 신체의 삼투압과 같은 등장성을 가지고 있어 구토나 묽은 변의 부작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지방대사를 위한 MCT오일과 필수지방산이 들어있고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K, L-카르니틴 등의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제품을 찾으신다면 뉴케어 화이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그린비아 장솔루션
200ml 기준 식이섬유 3g 이 포함되어 있으나, 체내에서 가스를 만들어 장을 자극할 수 있는 포드맵 성분(발효성 당류, FODMAPs)을 제한한 제품입니다. 소화흡수가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 장내 순응도가 높고 체내에 빨리 흡수되는 가수분해 유청단백을 사용했습니다. 저도 가스가 차고 음식을 제대로 못 먹을 때 도움을 많이 받았던 제품이라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장 건강 이야기 > 장건강에 대한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자균형영양식음료 '경장영양제 경관급식' (엔커버, 하모닐란, 모노웰, 뉴케어, 그린비아, 메디웰) (2) | 2024.01.28 |
---|---|
위장점막재생에 좋은 L-글루타민 효능 추천 복용법 - 장누수증후군 장염 위염 위장영양제 (0) | 2024.01.26 |
대변이식술 분변이식술 FMT, 똥이식으로 위막성대장염 치료한다! 대변은행 부작용 기증방법 (3) | 2024.01.05 |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장내세균총 비율, 장내미생물 수 얼마나 될까? gut microbiome 뜻 (1) | 2024.01.04 |
항생제 먹고 설사 이유, 항생제 유산균 주의할 점, 볼라디효모균 추천 (1) | 2024.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