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가면역질환/자가면역질환의 원인과 치료

림프액 림프관 림프구? 제2의 순환계 림프계를 알아봅시다

by 해피승 2022. 11. 8.
반응형

우리 몸에는 혈액뿐만 아니라 림프가 흐른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림프계는 우리 몸의 면역기능과 노폐물 배출에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데요, 오늘은 림프계, 림프관, 림프구, 림프액 등 관련된 개념들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합시다 :)

 

 

림프계란? (Lymphatic system)

 

림프계란 림프구의 생성과 순환을 담당하는 모든 기관을 합친 개념으로, 림프관, 림프절, 림프액, 면역세포를 생성하는 골수, 입으로 들어온 병원체를 1차적으로 제거하는 편도선, 역할을 마친 면역세포를 파괴하는 비장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 신체의 조직과 세포는 노폐물을 다량 배출하는데, 림프계는 이렇게 몸에 축적되는 노폐물과  염증물질,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계
림프계 (출처: 두산백과 '림프계')

 

림프액(Lymph)과 림프관(Lymphatic vessel)

 

림프액은 우리가 상처가 났을 때 나오는 연노란색의 진물입니다. 림프액은 수분과 지방, 단백질, 당분, 염분, 죽은 세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림프액은 온몸에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림프관을 통해 인체를 순환하며 대정맥으로 운반되는데, 혈액이 운반하지 못하는 지방과 단백질 덩어리와 같은 노폐물을 운반합니다. 림프액의 순환은 혈액순환만큼 우리 신체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은 심장의 펌프작용을 통해 순환되지만 림프액은 주변 근육에 의해 천천히 움직이므로, 운동을 통해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관
림프액이 흐르는 림프관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림프')

 

림프구(Lymphocyte)와 림프절(Lymph node)

 

 림프액 속에는 우리 몸의 방어물질인 림프구가 있습니다. 림프구는 모세혈관처럼 온몸에 뻗은 림프관을 타고 다니다가 림프관 중간중간에 있는 림프절에서 바이러스와 세균을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약 500-600개 정도 존재하는 림프절은 아주 작은 강낭콩처럼 생겼는데,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귀의 뒤쪽 부분에 많이 모여있습니다. 림프절은 림프액에 존재하는 노폐물과 죽은 세포들을 걸러서 제거합니다. 림프절 안에는 면역세포인 백혈구와 림프구가  많이 있어서 외부에서 칩입한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는 전쟁터가 됩니다. 

 

 

림프순환이 중요한 이유

 

림프액이 온몸을 잘 순환하면 신체에 필요한 산소, 수분, 영양분 등의 공급이 원활해져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세포의 재생이 촉진되며 영양의 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관절, 근육, 각종 장기들의 기능을 개선시키고 체온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림프순환은 면역반응을 촉진시키고 독성물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우리 신체의 기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림프순환장애, 림프 부종

 

림프계가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림프액이 정체되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를 눌러보았을 때 피부가 원래 상태로 빨리 돌아오지 않는다면 림프 부종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림프순환장애는 무리한 운동, 순환기계 질환,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이 경미할 시 해당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거꾸로 높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이 중증일 경우는 압박 붕대법, 압박스타킹, 마사지 등의 전문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림프순환상태가 어떤지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리를 꼬거나 꽉 조이는 옷을 입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0SMlHZ4DdYI 

https://www.youtube.com/watch?v=0VtFxO_zI4U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