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꼭 필요한 건강 상식/기름에 대한 모든 것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식물성 기름-오메가3와 오메가6 비율의 중요성

by 해피승 2022. 9. 6.
반응형

몸에 좋은 줄만 알았던 식물성 기름이 사실 염증을 일으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카놀라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콩기름 등의 다양한 식물성 기름들을 알아보고, 왜 이 기름들이 염증을 불러일으키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

 

안녕하세요 해피승입니다! 요리를 할 때 빠지지 않는 식용유, 여러분들은 어떤 식용유를 쓰시나요? 아마 웰빙 식품이라고 생각되는 식물성 기름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사실 이러한 식물성 기름들이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불균형한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의 비율 때문인데요,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

 

식물성 기름이 좋지 않은 이유

식물성 기름이 좋지 않은 이유는 보통 식물성 기름의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이 오메가 3 지방산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두 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등 푸른 생선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하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고, 눈의 건조함과 기억력을 개선합니다. 오메가 6 지방산도 몸에 꼭 필요한 작용을 하지만 과다 섭취 시 혈전을 생성하고 혈관을 수축시키며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지방산이 다양한 형태로 전환되는 데에는 같은 효소들이 이용되기 때문에 반응이 경쟁적으로 일어나므로, 두 지방산을 균형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성 기름들의 오메가3와 오메가 6 비율

오메가3과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

다양한 식물성 기름들의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 비율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적정 비율이 1:4 임에 비해 식물성 기름들의 비율은 오메가6에 과다하게 치우쳐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해바라기씨유, 참기름, 포도씨유, 옥수수유 등은 아주 높은 오메가6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들기름의 경우는 오메가3 지방산이 오메가6 지방산보다 4배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유전자 변형 식물을 이용한 GMO 식용유가 많기 때문에 이를 잘 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용유 별 지방성분 구성비

식용유 별 지방성분 구성비
출처: 까사마마 홈페이지 https://casamama.modoo.at/?link=a8dmcfg2

식용유 별 지방성분 구성비를 조사한 자료도 들고 와 봤습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 뿐만 아니라 오메가9에 대한 정보도 나와있습니다. 올리브유 같은 경우는 전체에서 오메가3와 오메가6이 차지하는 것보다 오메가9의 비율이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에서 리놀레산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식물성 기름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 건강을 위협하는 식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6 지방산인 리놀레산을 많이 포함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어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으나 이를 과다 섭취할 경우 혈관을 부식시키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런데 이 리놀레산을 가열했을 때, 하이드록시노네날 (HNE)이라는 신경독이 생성됩니다. 하이드록시노네날은 현대인의 뇌졸중, 치매,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이 되고 아이들에게는 아토피,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가열 요리를 할 때 식물성 기름을 과다 이용하는 경우 뇌질환 발병의 확률이 높아지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썸네일
썸네일-식물성 기름의 위험성

 

참조한 글들: https://blog.naver.com/khuknow/222853594571

https://ultramarathoner.tistory.com/10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