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 건강 이야기/장건강에 대한 모든 것

폭풍설사할 때 아픈이유 - 설사 항문통증 따가움 이유를 알아보자!

by 해피승 2023. 10. 15.
반응형

설사할 때 항문이 너무 따가운 적 있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은 만성 장 트러블러인 제가 정말 궁금해서 알아본 콘텐츠랍니다 ㅎㅎ 그럼 설사할 때 항문통증이 왜 생기는지, 폭풍설사할 때 아픈 이유를 알아봅시다 :) 그리고 설사할 때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사할 때 항문통증이 생기는 이유

 

일반적으로 변은 75%가 물로 이루어지고, 나머지 25%중 2/3는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1/3은 장 속의 박테리아들로 이루어집니다. 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음식이 입 속으로 들어오면 식도를 지나 위장으로 들어가 위액을 만납니다. 위액 속에는 강한 산성액체인 위산이 존재하는데, 이는 레몬이나 식초보다도 더 강한 산성을 지닙니다. 이런 위액과 음식물이 섞여 소화가 되고 소장으로 넘어가 영양분이 흡수됩니다. 흡수되고 필요 없는 나머지는 대장으로 가서 물과 뭉쳐지면서 똥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똥이 만들어지는 데는 12-15시간이 걸리고 배출되려면 24-48시간이 걸립니다.

 

설사의 경우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소화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위액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약한 항문은 이러한 위산의 산성 때문에 항문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폭풍설사 등 물설사를 할 때 항문 따가움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정상적인 변의 경우 표면이 매끄럽게 만들어져 있으나 설사의 경우 덜 가공된 음식물들이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항문을 통과할 때 항문에 자극을 줍니다. 또한 폭풍설사같이 급박하게 빠르게 나오는 설사의 경우 최대속도가 시속 70km정도 되는데, 산성의 액체가 이렇게 빨리 나오다 보니 항문이 아플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설사를 하고 나면 항문이 산성 액체로 예민하고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마찰을 일으키는 휴지를 사용하지 말고 비데나 샤워기를 사용해야 하고, 밖이라면 물티슈를 사용해 자극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에 대처하는 방법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 SIBO, 루푸스 장염을 달고 살아 설사에 대해 많이 공부를 하고 적용을 해보는데요, 아래에 설사의 원인과 물설사를 멈추는 법, 설사할 때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2023.05.21 - [꼭 필요한 건강 상식/장건강에 대한 모든 것] - 계속 설사할 때 좋은 음식, 잦은 설사 원인과 물설사 멈추는 법

 

계속 설사할 때 좋은 음식, 잦은 설사 원인과 물설사 멈추는 법

한번 설사하고 마는 급성설사가 아니라 3-4주 이상 계속 설사할 때는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지사제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으나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있어 오래 복용하

happy-seung.tistory.com

 

 

그리고 평소에 설사와 변비를 반복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계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자신이 SIBO 상태인지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은 SIBO 뿐 아니라 유해균으로 오염된 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놓았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장이 편안해지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3.07.22 - [꼭 필요한 건강 상식/장건강에 대한 모든 것] - SIBO 치료 1탄 칸디다클렌즈 장디톡스 총정리! (노르믹스, 베르베린, 운데실렌산, 바이오필름분해제)

 

SIBO 치료 1탄 칸디다클렌즈 장디톡스 총정리! (노르믹스, 베르베린, 운데실렌산, 바이오필름분해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는 SIBO의 정의, 증상 및 의심 상황 등을 설명 드렸는데요, 오늘은 SIBO를 치료하기 위해서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어떤 약과 영양제를 사용해서 칸디다클렌지를 하

happy-seung.tistory.com

 

 

 

 

썸네일
썸네일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Ych3ljEYy8M 

 

반응형

댓글